자급제폰이란 싸게 사기 위한 구매 방법

우리는 오랫동안 이동통신사(SKT, KT, LG U+)가 판매하는 단말기를 사용해 왔습니다. 요즘 웬만한 스마트폰은 가격이 100만원을 넘어서 보조금을 받더라도 여전히 부담되는 금액입니다.

휴대폰 할부금에 비싼 통신요금까지 더하면 가격이 훨씬 더 높아지는데요. 이때 자급제폰이란 방법을 활용하면 통신비 거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외국에서는 통신사 제한이 없는 언락폰(Unlocked Phone)을 구매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자급제폰 구매 방법이 생소해서 아직까지 비싼 통신비를 내는 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자급제폰 구매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설명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구매할 수 있는 휴대폰 공기계를 의미합니다.

자급제폰 제도가 도입된 초기에는 삼성전자 등 제조사가 운영하는 쇼핑몰을 통해 공급되었는데요. 지금은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급제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여러 쇼핑몰에 올라온 핸드폰 공기계 신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자급제폰 구매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차별이 없는 서비스

정부는 자급제폰과 통신사폰 사이에 차별을 두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자급제폰으로 개통한 이용자에게 통신요금, 수수료, 부가서비스 등에서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동통신사 대리점이 자급제폰으로 개통하는 이용자에게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거나 의도적으로 지연시키는 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자급제폰 제도가 정착되면 이런 차별은 생각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다만,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제도인 만큼 이러한 차별이 금지되어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 구매 방법

자급제폰 구매 방법은 제조사 매장, 가전제품 전문점, 오픈마켓 등 판매 채널에 따라 다른데요. 자급제폰을 싸게 사기 위해 다양한 곳의 가격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급제폰 파는 곳

자급제폰 파는 곳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 삼성닷컴, 애플 스토어 온라인, 쿠팡, 롯데하이마트, G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티몬, SSG, 롯데ON, CJ온스타일, Hmall 등
  • 오프라인 – 삼성 디지털프라자, 애플 스토어, 롯데하이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등

자급제폰 싸게 사기

자급제폰 출고가는 판매 채널과 무관하게 단말기 모델별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할인, 쿠폰 할인 등을 받아야 자급제폰 싸게 사기가 가능합니다.

이때 인터넷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급제폰 최저가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다나와, 네이버쇼핑, 에누리닷컴 등에 접속하면 핸드폰 모델명을 입력하거나 원하는 조건을 선택해서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을 더욱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신용카드 할인이나 쿠폰 할인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 가격이 워낙 높아서 할인 폭이 크기 때문인데요. 가능하면 여러 사이트에 접속해서 각종 할인 혜택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자체적으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12개월, 24개월 등)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할부 이자 만큼 실질적으로 할인이 되는 셈이므로 자급제폰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 방법

자급제폰을 개통하는 방법은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에 가입하는 방법과 이동통신 3사(SKT, KT, LG U+) 요금제에 가입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뜰폰

자급제폰의 장점을 크게 누리기 위해서는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SK세븐모바일, KT엠모바일, U+알뜰모바일, LG헬로모바일 등 수십 개 업체가 있는데요.

알뜰폰 요금제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통신 품질은 이동통신 3사(SKT, KT, LG U+)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알뜰폰 사업자가 이동통신 3사의 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멤버십 혜택이 부족하고 고객센터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점은 조금 아쉬운데요. 통신요금이 파격적으로 낮기 때문에 가성비를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기 위해 복잡한 작업을 할 필요가 없는데요. 핸드폰 공기계(자급제폰, 중고폰 등)에 알뜰폰 유심(USIM) 칩을 끼우면 바로 개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 KT, LG U+

자급제폰으로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자급제폰을 구입하셨다면 공시지원금 할인은 받을 수 없지만, 선택약정을 통해 핸드폰 요금을 25%씩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약정은 12개월, 24개월 등으로 정할 수 있는데요. 12개월이나 24개월이나 할인율은 동일하기 때문에 12개월로 선택약정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자급제폰이란 개념과 자급제폰 구매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비싼 통신요금을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